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쏘가리 라인, 쏘가리낚시줄, 쏘가리모노라인,쏘가리합사라인,쏘가리카본라인

728x90
반응형

쏘가리낚시에 있어서  필자가 생각하는 제일 중점을 두는게 바로 라인 ...낚시줄이다.

낚시줄을 나누자면 3가지로 나뉠수 있는데...모두다 아시는...
합사,카본,모노이다..

모노라인 ..그 어느 낚시줄보다 가격이 저렴하면서 좋다고 볼 수 있다..

예전 20여년전 쏘가리할때. 나일론줄을 항상 썻던 걸로 기억한다...그것도 4lb라인 클리어 라인..드때 울트론이라는 라인이 얇고.클리어줄이 있었는데..그당시 5,000원정도 하던걸로 기억한다...250yd 감겨있던. 그줄
아직도 판매는 하고 있으나..클리어줄은 없는거 같다.

왜 필자는 구지 클리어줄을 선호할까??


카본라인 ...모노라인을 대채할 라인을 찾던중  바로 카본이다... 카본라인이 모노에 비해 질기다..그리고 투명 클러어 라인이 잘 나오기 때문에..모노도 좋치만 카본을 선호하게 된 이유이다.
가격도 잘 찾아보면 가성비 좋은 라인이 있기때문이다.

마지막 합사!!

합사를 쓰면서 좋다고 생각하는점은...입질!!  인장력,,,즉연신율이 없기에...입질이 바로 시원시원하고. 약고 까다로운 입질을 느끼기 쉬운점이 있다. 그리고 얇지만 강한면을 보이는게 합사이다.
허나 합사의 단점은 얇으면 얇을수록 낚시대 끝이나 다른곳에서 엉킴이 발생하기도 하고,발생된 엉킴은 잘 풀리지 않으니, 라인을 잘라 내는 수 밖에 없다. ..해서 요즘은 쇼크리더를 묶어 사용하기도 하는데
필자같은경우 워낙 얇은 줄을 쓰니..쇼크리더를 아무리 잘 묶어도 묶은 부분에서 터지는경우가 발생하기도 하고,  쏘가리낚시(생미끼)의 경우 라인 손실이 크기 때문에 현장에서 쑈크리더를 묶는 스트레스..그리고 그 시간에 낚시를 중단해야 하는 경우가 생기니..필자는 쏘가리낚시에 있어서 만큼은 쇼크리더를 사용하지 않는다.....합사에 직결로 묶어서 사용도 해봤으나...워낙 얇은 줄이어어서..입질이 들어 왔을때..훅셋 즉 챔질을 강하게 하는경우..쏘가리가 작으면 상관없으나..꽤 쓸만한 쏘가리가 물 경우 훅셋과 동시에  묶어준 곳에서 터지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곤 한다....하지만 이것도 이겨내는 방법은 있다... 보통 8자 매듭으로 묶어서 쓰는경우 잘 터진다..허나..줄을 다른 방법으로 묶어 보면 잘 터지지 않는 경우도 있다. 그 방법은 바늘의 목에 라인을 돌려 묶는 방법이다...좀더 잘 견딘다.


필자는 쏘가리낚시에 있어서 만큼은 바로 클리어 줄을 쓴다.
색이 없는 클리어줄..투명줄을 선호하는게 아니라 그냥 그것만 쓴다.
예전에...합사와..클리어줄을 동시에 같은 장소에서 써본적이 있다..옆 사람은 클리어줄..난 합사를 동시에 써본적이있는데..조과면에서 월등하게 차이를 느낄 수 있었던적이 있다.

그럼 바꿔서 써보면 틀릴까...틀리다..역시 클리어 줄에 더 많은 조과가 있었다.... 물고기들은 눈이 좋다 생각이 든다..그 얇은 줄!! 그 얇은줄을 알어차리는게 물고기란 생각이든다..가끔 배고프면 쳐먹는놈들은 먹는다는 생각도 있지만.. 투명 얇은줄이 보다 좋은 조과를 보장했기에...난 아직도 클리어줄을 쓴다....
낚시꾼들중에 고기가 낚시줄을 탄다는 이야기를 들은바가 있다....난 이 이야기를 사실이라 생각한다.
그래서 아직도 클리어줄을 쓰는이유이다.

모노도 클리어줄이 있기는 하는데,찾기가 힘들다.. 

 

하지만 중국에서 수입하는 값싼 클리어 모노라인이 있어 현재 사용중이다.

현재 쓰고 있는줄이 선라인에서 나오는 베이직FC 줄이다.
카본 클리어에. 줄도 300m 여서 주머니 사정이 가벼운 나에겐 이보다 좋은 줄은 없다는 생각이다.

두께는 선라인 베이직fc를 기준으로.필자는 현재 3lb,4lb를 주력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4lb와 3lb는 상황에 맞게 현장에서 바꿔가면서 사용을 한다. 초보자라면 4lb를 권장한다.

라인이 얇으면 얇을수록 비거리.케스팅의 비거리에서 효과를 본다. 그만큼 저항이 덜 하므로 얇을수록 더 멀리 나가는것이다. 쏘가리낚시를 하면서 5lb이상의 낚시줄은 의미가 없다생각이든다.
4lb라인으로도 쏘가리5짜 이상도 꺼낸다.....잉어 80~90 센티도 4lb라인으로도 잡아낸적도 있으니, 낚시줄이 무조건 두껍다고 좋은건 아니다.

쏘가리낚시에 있어 웜을 이용한 방법이 주를 이룬다...물론 하드베이인 미노우를 쓰기도 하지만, 초보자라면 일단 웜을 쓰는 방법을 알어야 한다.

필자가 현재 주력으로 쓰는 지그해드는 1/24의 지그헤드를 쓴다.

여기에 1.6인치 웜이나 2인치 웜을 주력으로 쓰는데. 웜도 글럽웜이냐, 트리플웜이냐, 스트레이트웜이냐에 따라, 지그해드의 무게도 바뀌며, 라인도 바뀐다.
여울에서 흘림낚시를 하는경우 무거운 지그헤드는 바로 가라 않기에..바로 무게가 가벼운 1/32지그해드를 3lb라인으로  거기서 더 한다면 느리게 내려오는 글럽웜을 쓰는게 유리하기 때문이다.

필자가쓰고 있는 라인도 짝퉁이 있으니 주의 바랍니다. 관련내용은 제가 유튜브나 블로그에 이야기 한바 있습니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https://youtu.be/NsAVOpHUixY

 

1,2,3,편으로 나눴으니 확인하시어 짝퉁라인 사용하지 마시고 진품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여튼 결론을 내리자면...
초보자들은  카본 클리어줄이나, 모노클리어줄 사용을 적극 권장합니다..특히 얇은줄 4lb라인 ..
내가 행여 잡은 쏘가리가 줄때문에 놓칠까봐 두꺼운 줄을 쓰는건...어리석은 행동이라 생각이 드네요!! 얇은 줄을 써서 스트레스 없는 재미있는 낚시 하세요!! 

어디까지나 저의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두껍든 합사든 나일론이든 ..그날의 패턴을 빨리 파악하여 제일 재미있는 낚시를 하는게 장땡인겁니다.

끝..

728x90
반응형